만화/애니
이야기
감상과비평
정보게시판
창작이미지
RSS
Fun!Fun!
카페
크로스카운터
이벤트게시판
지름의신전
연재게시판
네트워크
장터
애니동링크
교류사이트
대화방
자료
데이타베이스
묻고답하기
자료실
동호회운영
공지사항
운영게시판
투표소



©Copyright 2007 Animate
All rights reserved.

animate@animate.kr



name
 최석진()(2010-11-18 13:05:13, Hit : 2392, #13334) 
subject  일본 SF의 상상력-정치/사회/한국 ---> 1.5버전 수정재판 발행

쑥스럽습니다. 제 책을 이곳에 올려보니 말입니다.
하지만, 책을 해보니 뭔가가 팔려야 그 돈으로 또 새로운 뭔가가 나올 수 있다는 문화산업의 흐름에 몸을 맡길 수밖에 없었습니다.
초판을 적게 해서 그런지 4개월만에 재판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미국이나 일본이나 SF 등의 장르에서 상상력 고갈 및 자기복제 더 나아가 짜집기 등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는 지금,
최소한 한국에서는 그동안 음성적이든 양성적이든 접해왔던 SF/판타지 장르에서 나타난 <세계관>과 <은유법>을 정리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일본 것이든 미국 것이든 뭘 알아야, 분석할 줄이라도 알아야, 응용을 하고 한국적 토양에 적용을 해볼 수 있지 않겠습니까?

바로 그 점에 최대의 주안점을 두고, 일본의 정치/사회/문화적 흐름에서 SF(공상과학+사회전기)가 무엇을 표현하고 있는지 연구해보았습니다.
그리고 그런 이웃사촌(^^;)의 닮은꼴 나라인 한국에서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고민해보았습니다. 특정 정파/이념에 쏠리지 않는 리버럴의 시각이 중요합니다.

이번 1.5버전에서는, 기존의 방대한 정보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놓쳤던 결정적인 에센스를 알기 쉽게 부각시켰습니다.
일본 특촬괴수물의 국제정치 은유, 70년대 일본 지식생태계의 변화상, 자위대=종속군대에서 국방군으로, 80년대 <침묵의 함대>류의 탄생배경,
그것이 한국으로 그대로 이어져서 2000년대의 '자주국방' 논쟁에서 '육군의 영원한 승리'와 '환빠'의 대두에 이르는 연결고리까지
독자가 좀 더 명확하게 연결고리를 알 수 있도록 손을 보았습니다.

분량=제작비용 문제로 자세하게 서술하지 못해서 아쉬운 부분이 없지는 않습니다만, SF/판타지의 계보와 은유법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는,
일부 내용이 <나에게 거슬린다 아니다> 이런 것을 떠나서, 그런 사실과 방법론이 있다는 것만 취하셔도 도움이 되리라 생각해봅니다.

다시 한 번 부끄럽지만, 관심 가져주십사 바라는 바입니다.


여기서 잠시 부기하자면, 일본의 1970년대에는 좌파내셔널리즘이 공기와 같았던 관계로, 일본=베트남으로 등치되고 미군의 2군 자위대가 일본민족 내셔널리즘의
구현체인 <국방군>(사실 상의 개념으로라도)으로 인식하려는 흐름이 생겼습니다. 그런 대중적 토대 위에서 1980년대 방위력 확장(일명 나카소네 우익내각)이 가능했던 것입니다. 한국의 2000년대에도 전시작전통제권(소위 자주국방 논쟁) 논란 자체가 결국에는, 정권이 바뀌어서도 <육군의 통제력 승리>로 바뀌는 과정을 그대로 따라가고 있습니다.

1970년대 고 박정희 대통령이 바로 그 <자주국방>을 내세웠던 인물입니다. 1980년 5공으로 바뀌는 과정에서, 핵과 미사일 개발 기술에 대한 동결을 미국과 DEAL 한 결과, 군내에서 경제성장/민족주의에 편승하여 소위 <환빠식> 독자적 대북작전 계획을 연구하는 이들도 생겨났던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전시작전통제권 논란 당시에, 전직 군 고위인사들이 예전에는 전작권환수 추진하다가 지금은 대통령이 마음에 안 드니 딴지 거는 것 아니냐는 논란이 생겼던 숨은 배경입니다. 5공도 당시 영관급 장교들도, 나름대로 <환빠> 의식으로 자주국방과 상대적인 대미 독자성을 획득하려 했던 것이지요.

일본의 1970년대 이후가 그대로, 아니 더 일그러진 모습으로 한국에서 재현되고 있는 것을 봅니다.
그러니, SF적 상상력이라도 빨리 축적해야하지 않겠습니까. 주제 넘은 말은 마치겠습니다.





장편 애니메이션 '소중한 날의 꿈' 6월 16일 개봉
동인게임 'TicTacToe(틱택토)' 체험판 베타버전 공개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Animate